색 연필로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웨더링

수성 색연필로 쉽고 간단한 웨더링 표현

에나멜이나 유화 같은 도료를 사용하는 개념에서 벗어나 수성 색연필로 웨더링 표현을 할 수 있는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AK 워터 칼라 웨더링 펜슬은 말 그대로 수성이기 때문에 물과 혼합하여 다양한 오염과 얼룩 그리고 부식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단독으로 사용하여 치핑이나 스크래치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웨더링 전용 제품입니다.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의 커스텀 페인트 빌드는 블루 계열의 헥사곤 카모플라쥬가 주제이기 때문에 블루 계열 외장 파츠는 따로 명암 도색만 하여 무게감과 입체감만 살리고, 나머지 화이트 그레이로 도색한 파츠만 한 듯 만 듯 한 웨더링을 계획하였습니다.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을 수성 색연필로 웨더링


AK 워터 칼라 웨더링 펜슬 장점

개인적으로 웨더링은 잘 하는 것이 아니고 랜덤하게 표현되다가 얻어걸리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나 기법을 사용하든 모델러의 경험치만 보탬이 될 뿐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웨더링 펜슬을 구입한 이유는 사용법이 에나멜이나 유화 등에 비해서 매우 간략하고, 유기 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과 적절한 사이즈의 붓만 한 필 준비하시면 됩니다.


AK 워터 칼라 웨더링 펜슬 사용법

다양한 사용법이 있지만, 저는 흘러내리는 오염과 색 번짐 그리고 치핑과 스크래치를 적용했습니다. 물과 붓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고 수정도 용이해서 처음 사용해 본 제품이지만 제가 원하는 느낌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먼저 웨더링 펜슬이 잘 묻어나도록 전체적으로 ak 매트 바니쉬 스프레이로 마감 처리하였습니다. 무광 표면에서 제대로 된 펜슬 웨더링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AK 워터 컬러 웨더링 펜슬로 흘러내리는 오염 표현

흘러내리는 오염

흘러내리는 오염은 중력 방향으로 펜슬로 그린 다음 물에 살짝 적신 붓으로 같은 방향으로 원하는 표현이 살아날 때까지 쓸어내렸습니다.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AK 워터 컬러 웨더링 펜슬로 얼룩진 도장면의 오염 표현

얼룩진 도장면

오염의 다양성을 위해 화이트 그레이로 도색한 외장 파츠보다 한 톤 다운된 칼라 펜슬을 그대로 물에 적셔 살짝 녹인 다음 요소요소 칠하고 물에 살짝 적신 붓으로 블렌딩하였습니다.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AK 워터 컬러 웨더링 펜슬로 치핑 까짐 표현

치핑

짙은 컬러 펜슬과 메탈릭 느낌의 건메탈 컬러 펜슬로 킷의 가장자리 몇몇에 치핑 표현을 하였습니다.

펜슬을 연필 깍기로 깍아서 세밀한 표현과 거친 표현이 둘 다 가능하게 준비하였습니다.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AK 워터 컬러 웨더링 펜슬로 스크래치 표현

스크래치

짙은 컬러 펜슬로 과감하게 스크래치 표현을 한 다음 물에 살짝 적신 붓으로 정돈하고, 위에 화이트 컬러 펜슬로 하이라이팅 하여 스크래치가 도드라지도록 표현했습니다.

댓글

You are welcome to share your ideas with us in comments!

Archive

문의하기 양식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