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부드러운 아크릴 명암 도색을 시도

아크릴 도료를 사용한 명암 도색

건담 프라모델 도색에서 명암 도색은 볼륨감과 입체감을 살려주는 기법으로 MG 제간 같이 패널 라인이 적고 단순한 외장 몰드를 가진 킷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표현할 수 있기에 채택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락카 도료와 달리 아크릴 도료는 차폐력이 높고 입자감이 있는 편이라서 명암 도색이 적절하지 않다는 오해가 있는데 아크릴 도료는 락카 도료 대비 입자감에 따른 에어브러쉬의 분사압만 상대적으로 높게 세팅할 뿐 차이는 없습니다.

한 듯 만 듯 한 부드러운 명암을 표현하고자 쉐이딩에 본 색을 올리지 않고 중간에 하이라이트 도료를 한번 도색하여 쉽지만 결과물은 썩 괜찮은 도색 레시피를 사용하였습니다.

바예호 아크릴 도료로 명암 도색한 MG 제간 부품


쉐이딩과 하이라이팅 도색을 바탕으로 한 명암 도색

바예호 블랙 서페이서로 도색한 MG 제간 부품
바예호 게임 컬러 블루 그레이로 도색한 MG 제간 부품 이미지1
바예호 게임 컬러 블루 그레이로 도색한 MG 제간 부품 이미지2

쉐이딩을 따로 도색하지 않고 바예호 블랙 서페이서로 전체를 도색하였습니다. 블랙 서페이서가 충분히 건조된 다음 쉐이딩을 남길 가장자리와 몰드 등을 피해 넓은 면 위주로 바예호 메카 컬러 블루 그레이를 도색하였습니다.

블루 그레이는 본 색인 타이탄 그레이보다 밝지만 채도가 낮아 블랙 서페이서와 극명한 대비를 주기 않기 때문에 채택하였습니다. 따로 희석비를 높이지는 않고 바예호 에어브러쉬 플로워 임프루버를 2:1 정도로 첨가하여 도색하였습니다.

미세한 분사를 위해 콤프레셔 압력을 낮추니 반건조 상태로 거칠어지는 상황이 발생하여, 압력은 유지하면서 도료 양과 거리감으로 조절하여 도색하였습니다.


균일한 명암 대비와 레이어링 에어브러쉬 도색

바예호 게임 컬러 타이탄 블루로 도색한 MG 제간 부품 이미지1
바예호 게임 컬러 타이탄 블루로 도색한 MG 제간 부품 이미지2
바예호 게임 컬러로 커스텀 명암 도색한 MG 제간 작례

본 색으로 올릴 바예호 메카 컬러 타이탄 블루가 이후에 쉐이딩과 하이라이팅의 경계를 잡아주기 때문에 세밀한 명암의 나눔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작은 부품이나 경계를 나누기 어려운 몰드들은 쉐이딩 상태로 남겨두었습니다.

본 색으로 올릴 바예호 메카 컬러 타이탄 블루도 마찬가지로 바예호 에어브러쉬 플로워 임프루버를 2:1 정도로 첨가하여 최대한 엷게 분사하여 색이 올라올 때까지 도색 였습니다.

부품 간의 색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칠 한 부품과 대조하면서 작업하였습니다. 본 색은 매우 엷게 여러 번 레이어링 하는 식는으로 도색하기 때문에 조명을 6000K의 색온도로 조절하여 부품 간의 도색이 균일하게 하며, 명암이 사라지지 않도록 확인하였습니다.

댓글

You are welcome to share your ideas with us in comments!

Archive

문의하기 양식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