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프라모델 커스텀 위장 도색 표현을 할 수 있는 데칼

MG 제간 헥사 카모플라쥬 위장 커스텀

헥사 위장 무늬 데칼과 커스텀 도색한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작례1
헥사 위장 무늬 데칼과 커스텀 도색한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작례2

밀리터리 모형 도색에서 위장 도색은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범용적인 도색 방법입니다. 실제로 밀리터리 계열은 각기 특색 있으면서도 전술적으로 유용한 위장을 많이 채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건담 프라모델에서 육전용 몇몇 킷을 제외하고는 위장 무늬가 과연 어울릴까라는 항상 의문이 남았습니다.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설정에서 최첨단 레이더와 카메라를 탑재한 메카닉이 스텔스가 아닌 위장 무늬라니 갸우뚱합니다. 그러나 밀리터리와 다르게 건담은 상상 속의 메카닉이기 때문에 고증을 할 수 없고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는 모델러의 뜻일 겁니다.

저는 건담에 어울리는 위장 무늬를 고심했습니다. 밀리터리와는 차별되면서 독특한 패턴을 계속 찾았습니다. 많은 작례를 살펴보고 저의 상상력을 발휘한 위장 패턴은 헥사곤입니다.

헥사곤 위장을 위해서 먼저든 생각은 헥사곤 마스킹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육각형의 마스킹 테이프 재단은 쉽지 않은 작업이며 백 여개가 넘는 헥사곤을 불규칙 속의 규칙적으로 배열하고 도색하는 것은 실제 작업에서 결과를 보장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헥사곤 무늬의 데칼을 생각해냈습니다. 국내에서는 매물이 거의 없어 보다 모형 제품이 전문화된 일본 구매 대행을 하였습니다.



위장 무늬를 표한할 수 있는 데칼

HIQ 헥사 카모플라쥬 데칼 블루

제가 찾은 데칼은 HIQ의 헥스 카모플라쥬 데칼 블루입니다. HIQ 데칼은 선명도가 좋은 데칼로 모델러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정육각형의 헥사 카모플라쥬 패턴은 제가 생각한 위장 무늬였습니다. 데칼 선명도가 높은 반면 두께감이 있고 면적이 어느 정도 되기 때문에 데칼 연화제와 데칼 경화제를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블루 패턴의 헥사곤 카모플라쥬 패턴에 맞게 패턴 데칼이 적용될 MG 제간의 외장 파츠는 짙은 블루 컬러로 명암 도색하였습니다.


헥스 카모플라쥬 데칼 사용 방법

HIQ 헥사 카모플라쥬 데칼과 AMMO 울트라 데칼 픽서, 데칼 세터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다리 부품에 헥사곤 위장 무늬 데칼 작업
건담 프라모델 MG 제간 무장 부품에 헥사곤 위장 무늬 데칼 작업

데칼 작업을 하기 전에 전체적으로 AK 글로스 바니쉬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면 작업을 하였습니다. 유광 표면은 매끄럽기 때문에 킷을 위장하는 데칼 작업이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로 정해진 패턴은 없으며 재단된 데칼과 부품 크기를 맞춰가며 작업하였습니다. 결과물의 완성도를 위해서 데칼 간의 정육각형 앵글이 일치하도록 불규칙 속의 규칙을 고수하였습니다.

데칼 작업할 면적이 많고, 부품 구석구석을 감싸야 하기 때문에 AMMO의 울트라 데칼 픽서와 울트라 데칼 세터를 준비하였습니다. 울트라 데칼 세터로 데칼을 연화시킨 다음 울트라 데칼 픽서를 사용하여 데칼이 들뜨지 않게 작업하여 마무리한 다음 AK 매트 바니쉬 스프레이로 데칼을 보호하고 전체적인 도색의 톤 정리를 하였습니다.

댓글

You are welcome to share your ideas with us in comments!

Archive

문의하기 양식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