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 도료 사용 후 에어브러쉬 관리 팁
에어브러쉬 컨디션 관리
에어브러쉬 컨디션은 결과물의 완성도에 직결됩니다. 아크릴 도료 사용 후 에어브러쉬를 항상 새것처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합니다.
아크릴 도료 사용 후 에어브러쉬 트러블
처음에는 부드럽게 분사되던 에어브러쉬가 사용하면 할수록 트러블을 일으켜서 결과물을 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브러쉬 트러블은 제품 자체가 불량이 아니라면, 잘못된 사용법이나 세척으로 니들이나 O링 같은 부속품이 상했거나, 세척 그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크릴 도료는 잘 뭉치고 굳으면 딱딱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만약 제대로 세척이 되지 않아 미량의 아크릴 도료가 노즐이나 니들 그리고 도료컵 내부에 굳어 있다면, 분명 트러블을 일으키고 말 것입니다.
아크릴 도료 사용 후 에어브러쉬 관리
당연하지만 완전히 분해해서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용 후 올바른 세척법으로 세척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좀 더 쉬운 에어브러쉬 컨디션 유지법이 필요합니다. 건프라나 미니어처 같은 도색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에게 정석 관리법이 번거로우며, 오히려 잘못된 세척으로 에어브러쉬의 컨디션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크릴 도료 전용 에어브러쉬 클리너
저는 아크릴 도료 전용 에어브러쉬 클리너의 특징에서 컨디션 유지법을 착안했습니다. 아크릴 전용 에어브러쉬 클리너는 락카계의 신너나 툴클리너처럼 독성이 강한 휘발성이지도 않고, 냄새도 거의 나지 않습니다.
아크릴 도료 사용 후 에어브러쉬 컨디션 유지하는 방법
아크릴 도색 작업 후 에어브러쉬를 완전히 분해하지 않고, 뽀끌이 세척법으로 충분하게 세척한 다음 도료컵 내부를 깨끗이 닦았습니다. 그런 다음 혹시 모를 도료가 에어브러쉬 내부에서 굳어지지 않도록 전용 클리너를 도료컵에 소량 넣은 후 도료컵 뚜껑을 닫아 거치대에 보관해봤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미쳐 세척되지 않은 미량의 도료가 녹아 클리너가 약간 탁해지긴 했지만, 도료가 제대로 세척되지 않아 트러블을 일으키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에어브러쉬를 자주 사용하지 않을 때면 일주일에 한 두번 도료컵에 남겨 놓은 클리너를 뽀끌이 한 다음 분사하고, 다시 깨끗한 클리너를 소량만 보충해 주면 충분했습니다.
총기 손질로 치면 녹이 슬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기름칠을 하는 것이랑 비슷한 방법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에어브러쉬 도료컵에 클리너를 소량 넣어 거치해서 혹시라도 남은 미량의 도료가 굳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아크릴 도료 사용자 기준으로 주기적으로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신다면 에어브러쉬를 완전 분해 세척하지 않고도 이 방법으로 에어브러쉬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크릴 사용 후 에어브러쉬 세척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언급하신 아크릴 전용 클리너는 명확히 어떤 제품 인가요?
답글삭제